분야>자연과학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미투데이로 공유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 개념 잡는 비주얼 천문학책코페르니쿠스에서 웜홀까지 우리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천문학 지식 50 [30초 핵심과학 공부 시리즈]
    (원제 : 30-SECOND ASTRONOMY)
    파비안, 앤디/크로포드, 캐롤린/바스킬, 다렌/리스, 마틴/프레신, 프랑수아/베르타, 자코리/머딘, 폴(지음) | 전영택(옮김)
    도서분류 : 자연과학
    출간일 : 2015년8월5일
    판형 : 152*220mm | 분량 : 168쪽 | 정가 : 13,000원
    ISBN : 978-89-5820-326-1(03440) | 세트 : 978-89-5820-299-8(03400)
  • 책소개
  • 코페르니쿠스에서 웜홀까지 당신이 놓쳐서는 안 될 최소한의 천문학 지식 50
    하루 30초, 당신의 잠자는 두뇌를 일깨워줄 신비롭고 아름다운 천문학의 세계 속으로!
    개념으로 이해하는 천문학의 진짜 재미와 즐거움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금성의 기온은? 펄서와 퀘이사의 차이는? 우주는 하나인가, 여럿인가? 무한히 웅대한 세상의 구조 속에서 우리의 위치는? 우주배경복사의 의미는? 그 무엇보다도 궁금한 것은 저 먼 우주에 누군가 있을까? 이 모든 질문들에 대한 해답이 바로 이 작은 책에 있다. 밤하늘은 그저 올려다볼 뿐이지만, 별빛 가득한 이 책 속으로의 여행은 여러분을 압도할 것이다. 두려우리만치 거대한 우주를 보잘것없는 지구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주먹 정도의 크기로 축소하여 보여주는 동시에, 무시무시한 천체들과 우주공간으로 통하는 기막힌 우주여행을 선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여행에서 여러분은 위대한 아이디어와 개념들, 발견들에 대한 해설과, 생명과 우주를 비롯한 만물의 실마리를 푸는 데 지대한 공을 세운 과학자와 관측가들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나누며, 상상을 초월하는 세상의 광대함과 다양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탑승을 환영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상정하지 않는다면 우리 자신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없고, 다른 나라를 여행하거나 다른 나라에서 살아보지 않으면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를 제대로 알 수 없듯이, 광대한 우주공간 속에 놓인 지구를 생각하고 다른 세계를 관측하는 일은 지구에서의 삶의 의미를 깨닫는 작지만 큰 발걸음이 될 것이다.”


  • 저자소개
  • 파비안, 앤디
    앤디 파비안( )은 영국 왕립학회 회원이며 케임브리지대학 천문연구소의 연구교수이다. 은하단, 블랙홀과 이들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X선 천문학 그룹을 이끌고 있다. 2008~2010년 간 왕립천문학회 의장을 역임했고, 왕립학회의 회원이다. 그의 연구는 호주 우메라의 오지에서 발사된 로켓을 이용하여 하늘의 X선을 관측하는 것부터 찬드라 X선 관측소에서 수주 일에 걸쳐 페르세우스 은하단의 지도를 작성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그는 미일 합작의 X선 관측위성인 Astro-H의 관측 자료를 연구할 예정이다. 
    크로포드, 캐롤린
    캐롤린 크로포드( )는 그레셤대학 천문학과 교수이고, 케임브리지 소재 엠마누엘대학의 특별연구원이자 교수이다. 그녀는 은하단의 중심에 위치한 가장 거대한 은하에 대해 연구해왔다. 케임브리지에 있는 천문학연구소에서 일반인 대상의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계층의 대중을 대상으로 수백 번에 걸쳐 강연을 해왔다. 이처럼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2009년 UKRC(영국 여성과학자지원센터)의 상을 수상했다.
    바스킬, 다렌
    다렌 바스킬( )은 영국 브라이튼 소재 서식스대학의 천체물리학자이며, 물리학과 천문학을 일반인에게 널리 알리는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다. 또한 런던 그리니치에 있는 왕립관측소의 프리랜서 천문학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플라네타륨(천문관)과 천체사진학 과정의 운영을 맡고 있다.
    리스, 마틴

    마틴 리스( )는 트리니티대학의 특별원구원이며, 케임브리지대학의 우주론 및 천체물리학 명예교수이다. 왕립천문대장이라는 영예로운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영국과학진흥협회 회장(1994~1995)과 왕립천문학회 의장(1992~1994)을 역임했고, 10년 동안 케임브리지대학 천문연구소장과 트리니티대학 교수로서 재직했다. 2005년에 영국 상원에 임
    명되었고, 2005년에서 2010년 동안에는 왕립학회 의장을 역임했다. 현재 미국과학한림원,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 미국철학학회의 외국인 준회원이며, 러시아 과학아카데미와 교황청학술원을 비롯한 여러 외국 학술원의 명예회원이다. 그리고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와 케임브리지 케이츠장학재단의 이사를 맡고 있으며 교육, 우주연구, 무기통제, 과학
    분야 국제협력과 관련된 많은 단체에서 일하고 있다.

    프레신, 프랑수아
    프랑수아 프레신( )은 태양계 밖에 있는 지구 크기의 행성을 최초로 발견한 천문학자이다. 프랑스 릴에서 출생했으며, 이곳에서 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파리대학에서 천문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하버드스미소니언 천체물리센터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NASA의 케플러 계획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
    한 외계 행성의 빈도, 주성(중심별)과의 연관성에 대한 통계적 연구를 이끌고 있으며, 천문 관측 장소로 남극대륙 돔C 지점의 타당성을 조사 및 연구하는 ASTEP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 참여했다. NASA의 케플러 우주망원경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작은 외계 행성의 대다수를 발견하는 데 기여했고, 특히 2011년 12월에는 태양계 밖에 있는 지구 크기의 행성 2개를 최초로 발견했다.
    베르타, 자코리
    자코리 베르타( )는 태양 이외의 별 주위를 공전하는 외계 행성 연구가. 새로운 외계 행성 탐색과 외계 행성의 대기 관측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으며, ‘은하에 외계 생명체가 살고 있는가?’라는 오랜 의문을 푸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자코리 베르타는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하버드스미소니언센터의 천문학과 대학원 학생이다.
    머딘, 폴
    폴 머딘( )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천문연구소에서 초신성, 블랙홀, 중성자별을 연구하는 천문학자. 그전에는 영국 국립우주센터와 영국 정부의 천문학 지원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머딘 박사는 부업으로 천문학 분야의 방송인, 해설자, 강연가, 작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국제적인 천문학 연구업적과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영국 여왕으로부터 대영제국 훈장을 수여받는 영예를 누렸다.
    옮김 : 전영택
    서울대학교 천문학과와 동대학원 원자핵 공학과를 졸업했다. 한국원자력연구소 연구원, 동력자원부 사무관, 산업자원부 서기관을 지냈다. 현재 한국수력원자력(주)에서 근무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대수학』,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미적분』,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물리학』, 『바이오테크 시대』, 『인간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가』, 『물리학을 잡아라』, 『천문학을 잡아라』 등이 있다.

    작가 인터뷰 1 보러 가기

    작가 인터뷰 2 보러 가기



  • 목차소개
  • 서문 4
    들어가기 7

    행성
    용어해설 14
    수성 17
  • 함께읽으면 좋은책
    • 개념 잡는 비주얼 수학책
    • 개념 잡는 비주얼 화학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