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갤러리

  • 놀이란 무엇인가: 창조성의 존재론 4┃말에숨은그림, 오늘을되묻는철학 ②
    일설에 따르면 앞의 것은 창槍·spear을 나타낸다. 뒤의 것은 ‘위의威儀를 지킴’을 나타낸다. 위의란 ‘위엄이 있고 엄숙한 태도나 차림새’를 나타내는 말이다. 그리하여 이 가설에 따르면 이 낱말의 원형적 뜻은 ‘무위武威를 보이는 것’, 즉 ‘무사로서의 위엄을 보..
  • 무엇이 좋은 삶인가? ┃말에 숨은 그림, 오늘을 되묻는 철학 ①
    한 가설에 따르면 사私란 ‘벼[禾]를 취하고 있는 모양새’를 그린 것으로 ‘개인의 몫으로 돌아가는 벼’ 또는 ‘개인이 벼를 취함’을 나타낸 낱말이다. 여기서 벼는 물론 개인의 (생물학적·문화적) 생존에 필요한 생필품에 대한 상징이다. 私는 그러므로 생필품을 내 것으..
  • 추연과 음양오행 사상
    * 음양 우리는 보통 음양오행설이라 붙여 일컫지만, 음양 사상과 오행 사상은 별도의 시기에 성립되었다. 음양 사상의 성립 시기를 정확히 가늠하기는 힘들지만, 전국 시대 중기 이후로 추정하는 학자들이 많다. 또한 오행 사상은 음양 사상보다 조금 뒤에 성립되었다고 본다. 음양 개념을 대략적으로 ..
  • 오직 인의가 있을뿐이다. 맹자
    * 유세객 맹자 맹자의 이름은 맹가(孟軻)인데, 그 정확한 출생 연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기원전 372년에 공자의 고향에서 가까운 추읍(鄒邑)에서 태어나 기원전 289년에 84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는 것이 정설이다. 기원전 4세기 전반에 태어나 3세기 초까지 활동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 백마는 말이 아니다. 공손룡과 혜시
    * 중국어의 특성과 중국 사상 중국어는 단어의 문법적인 기능이 문장 중에 놓여진 단어의 위치, 즉 어순에 따라 결정되고, 단어에 고정된 품사가 없으며 위치에 따라 어느 품사로나 자유로이 변할 수 있다. 융통성이 매우 풍부하지만, 논리적인 엄밀성은 떨어지는 셈이다. 그래서 그런지 중국 사상에서..
  • 스스로 그러한 도에 내어 맡긴다, 장자
    * 장주와 {장자} 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장주(莊周)는 송나라의 몽(蒙) 출신으로 하급 관리를 지냈으며, 초나라 위왕이 그를 재상으로 맞이하려 했지만 "제사 지낼 때의 소처럼 희생이 되기는 싫다. 나는 더러운 가운데 파묻혀 지내는 것이 좋다"고 하며 거절했다. 사마천은 장주를 일컬어 '..
  • 무위와 소국과민의 주장, 노자
    * {사기}의 노자 관련 기록 한편 문화주의, 인문주의의 경향을 강하게 지닌 공자 및 유가와 사뭇 다른 사상 경향을 보여준 인물이 바로 노자이다. 노자의 출신 성분과 그 정확한 생몰 연대, 이력 등은 대부분 베일에 가려져 있다. 때문에 혹자는 노자를 단지 전설상의 인물에 불과하다고 보기까지 한다..